-
일상생활을 하면서 손이 자주 붓는 분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손가락이 부어있으며 이것을 알게되는데는 그렇게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반지를 넣는데 잘 들어가지 않을 때 많은 분들이 공감할텐데요 왜 이렇게 붓는 걸까요?
손이 붓는 원인으로 그렇게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몸이 잘 붓는 다고 판단될 때는 몸이 변화되어 병들고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이 붓는 이유는?
붓기는 손, 발, 종아리, 얼굴 등 여러 곳에서 나타나는데 특히 손가락이 붓는 증상을 많이 겪었다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걷기 운동을 했을 때 나타나게 되는데 붓기와 함께 가려움증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결국 붓기는 혈액순환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운동을 할때, 심장이 더욱 많이 활성하 되어 많은 혈액을 온 몸으로 보내주게되는데 이때 손이 붓게 됩니다.
그러나 운동이 아닌 아침에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나타나는 붓기와 양손이 아닌 한쪽 손만 붓는다면 이것은 부상 또는 감염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종류에 사고들로 인해 본인이 모르는 사이 어딘가에 긁혔다면 그 부분이 감염되어 붓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피부를 통해서만 나타나는 증상이 아닙니다.
연골
뼈와 관련이 있는 관절 부근에 연골손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반복적인 일을 수행했을 때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했다면 연골 부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활액낭염
앞서 말했던 연골과 비슷하게 볼 수 있으나 관절 부위가 붓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손가락, 발가락에서 흔하게 볼 수 있으며 매우 통증이 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절 부근에 붓기와 때로는 작은 혹과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일상생활을 할 때 자주 나타나며 이 증상은 특히 여성들에게 아주 흔합니다.
손목에는 신경이 지나가는데 이곳에 외부 압력 발생되어 신경을 누르게 되면서 손목에서 시작되어 손가락이 붓게되며 감각을 느끼지 못할때가 있고 또는 자연스럽게 움직이지 않고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
감염
세균성 감염에 염증반응으로 인해 붓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앞서 말했던 연골, 활액낭염, 손목 터널 증후군과는 비교되지 않을만큼 크게 붓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붓기 시작했을때는 열을 동반하므로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손발톱주위염
이 증상은 의외로 손과 발 전체에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며 다섯 손가락 중 하나만 증상이 있기 때문에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손톱 주변에 나타나는 통증으로 감염에 의해 손톱과 발톱 주위를 붓게 만듭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예전에는 높은 연령층에서 흔히 볼 수 있었으나 요즘은 안타깝게도 연령층에 관계없이 나타납니다.
손이 붓는 이유는 이렇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중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꼭 기억했다가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무분별한 방치는 병을 크게 키우는 것 밖에 되지 않으며 염증은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범위하게 손에서 나타나는 붓기로 판단할 것인지, 아니면 손가락만 부었는지 그 증상에 따라 확인을 하세요.
손과 관련된 붓기가 몇일 동안 지속될 경우는 빠르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붓기 줄이는 방법
로즈마리
로즈마리는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는데 특히 관절 및 연골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차가운 물과 뜨거운 물에 로즈마리를 각각 나눠 담고 온도 차이를 줌으로써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붓기가 금방 가라앉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늘
감염을 통한 붓기에는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마늘을 사용해 부어있는 곳에 문지릅니다.
마늘은 천연 항균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