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대부터 재배되어 왔던 퀴노아는 잉카시대에서부터 먹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잉카시대 언어로 곡식의 어머니라는 뜻을 같고 있는 퀴노아는 주로 남미 지역에서 재배되었으나, 현재는 국내에서 재배가 가능하죠.
건조하고 서늘한 기후에서 재배가 가능하므로 뛰어난 적응력으로 고산지대에서까지 재배할 수 있습니다.
퀴노아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병충해가 없습니다. 큰 장점을 갖고있죠. 병충해에 강하므로 한번 심어놓고 별다른 일이 없다면 그대로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먹게되는 쌀보다 퀴노아는 작은 크기로 되어있는데 영양 성분은 쌀보다 더욱 많기 때문에 슈퍼 푸드로 알려 졌습니다.
특히 식량 원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 쌀과 같은 새로운 농작물로 알려져 있으며 UN 국제 식량 농업기구에서는 2013년에 세계 퀴노아의 해로 지정 했습니다.
슈퍼푸드 퀴노아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하며 점차 퀴노아에 효능에 매료되었습니다.
퀴노아 효능
특이한 점으로 퀴노아는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서 우리가 자주 먹는 우유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쌀과 비교했을 때 나트륨이 전혀 없고, 칼륨 6배, 칼슘 7배가 높아 우리 체내에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퀴노아는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혈당 지수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며 당뇨와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 지방으로 되어있습니다.
퀴노아는 식물성 아미노산에 들어있는 베타인이 들어있는데 베타인 함량은 100g 당 630mg으로 미국 농무부에서 등록된 식품 중 가장 많은 베타인이 들어있습니다.
베타인이 무엇일까요?
베타인은 체내에서 독성 단백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유익한 단백질로 바꿔주는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호모시스세테인 수치를 낮춰 심장 질환 위험에 관여합니다.
또한 암 발생률을 낮추는 베타인에 효능도 있습니다.
베타인 섭취를 많이 했을 때 그렇지 않은 유형에 비해 유방암 발생 위험이 42%, 간암 발생 위험이 33% 감소 했습니다.
퀴노에는 항산화 성분까지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 성분입니다.
이런 성분들 때문에 앞서 말한 암 발생률이 줄어들게 된 것이죠.
퀴노아는 어떻게 섭취할까요?
가정에서 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매일 하는 밥에 쌀과 퀴노아를 섞어서 먹는 것입니다.
퀴노아로 밥을 하게되면 소화가 잘되며, 쌀과 궁합이 잘맞기 때문에 영양 성분 흡수력이 높습니다.
퀴노아를 더욱 간편하게 먹는 방법으로 선식 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발아된 퀴노아를 섭취했을 때 무기질 함량이 상승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이렇게 한번 발아를 시켜 먹는방법이 건강에 좋습니다.
퀴노아 부작용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쌀보다 함량이 높은 칼륨 성분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소화 능력이 좋지 못할때는 퀴노아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퀴노아 효능과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을 알아봤습니다.
반응형